2023. 1. 22. 03:32ㆍWeb/HTTP
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모든 것이 HTTP
-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- HTML, TEXT, IMAGE, 음성, 파일, 영상, JSON, XML 등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* HTTP 역사
-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-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-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-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-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HTTP 특징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음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 : 수평 확장 유리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비연결성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
* 한계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많은 자원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서버는 응답을 보낸 후에 TCP 연결을 그대로 유지)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음
HTTP 메시지
시작 라인
*요청 메시지
- HTTP 메서드 :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(GET,POST,PUT,DELETE)
- 요청 대상 : 절대 경로("/"로 시작하는 경로)
- HTTP version
*응답 메시지
- HTTP 버전
- HTTP 상태코드 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이유 문구 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HTTP 헤더
- field-name “:” OWS field-value OWS(띄어쓰기 허용)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(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 ....)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HTTP 메시지 바디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http-%EC%9B%B9-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1%AC/dashboar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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