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프트웨어 설계 1과목-1

2023. 1. 26. 22:13Others/정보처리기사

S/W 생명주기 모형(SDLC)

- S/W가 개발되기 위해 정의되고 사용이 완전히 끝나 폐기될 때까지의 전 제작 공정 과정

- S/W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, 활동 결과에 따른 산출물 출력

* 폭포수형 모델

 

- 작업 단계가 완성되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므로 단계별 정의가 명확

- 개발 과정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요구사항을 시스템에 반영하기가 어려워서 처음부터 사용자들이 모든 요구사항들을 명확히 제시해야함(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 수행을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함)

 

* 프로토타이핑 모델

 

-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 발견되는 오류를 보완하기 위한 모형

- 실제 개발 이전에 사용자나 고객이 시제품을 보고 평가하여 요구사항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.

 

* 나선형 모델(spiral model)

 

- 폭포수 모델과 프로토타입의 장점을 수용하고 여기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

-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번 S/W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S/W 개발

- 고객의 초기 요구사항에 대한 위험을 분석하여 관리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모형

 

* 애자일 모형

 

-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진행

- 개발 절차나 도구보다는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

- 개발 주기마다 고객의 요구사항이 가장 우선시되어 개발 작업을 진행

- 소규모 프로젝트, 숙련된 개발자, 요구사항의 변화가 많은 프로젝트에 적합

- 애자일 기반 S/W 개발 모형 : 스크럼, XP, 칸반, Lean, ASD, FDD 등

 

스크럼 기법

- 팀 중심으로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

- 스크럼 팀 : 제품 책임자, 스크럼 마스터, 개발팀

 

스크럼 개발 절차

 

* 제품 백로그 

-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의미

-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내용을 토대로 전체 일정 계획 수힙

* 스프린트 계획 회의

- 제품 백로그 중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 수립

- 스토리를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

* 스프린트 실행

- 2~4주 기간 내에서 실제 개발 작업 진행

* 일일 스크럼 회의

- 팀원들이 약속된 시간에 짧은 시간동안 태스크 진행 상황을 점검

* 스크럼 검토 회의

-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트

* 스프린트 회고

- 스프린트 주기를 훑어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, 개선할 사항을 확인하고 기록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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